티스토리 뷰
중국 부동산 재벌 헝다그룹의 채무 이슈로 인해 주식 시장이 불안정한데요. 오늘은 주식보다는 안정적으로 평가받는 미국의 부동산 리츠 ETF에 대해 알아볼게요. 규모 높은 우량 부동산 리츠 ETF Top 10에 관심 있는 분들 참고해보세요.
-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 10 총정리
- 최대 우량 부동산 리츠 ETF: VNQ ETF
- 고배당 부동산 리츠 ETF: VNQI ETF
- 고배당 + 자금 유입 큰 ETF : REET
-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 10 총정리
- 미국 부동산 리츠 ETF에 대한 의견
- [참고: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거래수수료 이벤트 정보]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 10 총정리
미국 부동산 리츠 관련 ETF의 우량 규모순으로 뽑은 상위 10개 ETF리스트입니다. (etf.com 참고) 우량 ETF의 규모, 비용, 자금 유입, 그리고 중요한 배당수익률 및 가격 수익률까지 확인해 볼게요. 아래 이어서 볼까요?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10의 운용 규모, 비용 및 자금 유입 현황
운용규모가 가장 큰 ETF는 뱅가드의 VNQ입니다. 규모로 보면 2위와 격차가 좀 많이 나는데요. 1위가 약 50조 원 인 반면 2위인 IYR은 9조 원으로 40조 원의 규모 차이가 있습니다. VNQ가 규모면에서는 압도적인 ETF입니다.
우량 규모 순 상위 3개 ETF
- 우량 규모 1위: VNQ
- 우량 규모 2위: IVR
- 우량 규모 3위: SCHH
이어서 저비용 상위 3개 ETF정보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저비용 상위 3개 ETF
- 저비용 1위: SCHH
- 저비용 2위: USRT
- 저비용 3위: FREL
배당수익률이 2~3%대로 비용률이 실질 수익률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을 수도 있죠.
VNQ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VNQ ETF와 REM ETF 미국 부동산 ETF 비교 정리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10의 배당수익률 및 가격 수익률 현황
위에 Top 10 ETF들의의 배당수익률과 가격 수익률에 대한 정보입니다. 부동산 관련 ETF로 전반적으로 2%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고 가격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좀 낮습니다. 아래 차트 확인해보세요.
배당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상위 3개 ETF 입니다.
- 배당수익률 1위: VNQI
- 배당수익률 2위: REET
- 배당수익률 3위: USRT
최근 3년 가격 수익률이 높은 상위 ETF 3개 입니다.
- 가격 수익률 1위: XLRE
- 가격 수익률 2위: ICF
- 가격 수익률 3위: VNQ
이어서 우량 부동산 리츠 ETF인 VNQ,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은 VNQI 그리고 배당률도 높으면서 최근 자금도 많이 유입된 REET의 주가 및 구성 종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게요
최대 우량 부동산 리츠 ETF: VNQ ETF
주가 추이
주식 가격은 105달러 정도 입니다. 최근 1년간 최고점은 111달러 정도였고, 코로나 이후 가격을 회복했으나 상승폭이 다른 성장 ETF에 비하면 낮습니다.
보유종목
미국 부동산 회사 및 리츠 사업을 하는 회사 들로 포트폴리오가 채워져 있습니다. 아래서 보시겠지만 VNQI는 글로벌 부동산 관련 회사에 투자하는 반면 VNQ는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고배당 부동산 리츠 ETF: VNQI ETF
주가 추이
최근 가격은 56달러입니다. 중국 부동산 회사인 헝다그룹 사태로 인해 9월 20일 기준 좀 많이 떨어졌는데요. 2% 이상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보면 코로나 이전의 가격을 회복하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보유종목
VNQI는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알겠지만 미국 회사가 아닌 글로벌 부동산 리츠 관련 회사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자산에 노출되기도 하지만 중국 부동산 등 특정 이슈에 관련되는 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고배당 + 자금 유입 큰 ETF : REET
주가 추이
REET의 주당 가격은 28달러입니다. 최근 1년간 20~29달러 사이를 움직였고 현재와 유사합니다. 주식 가격은 코로나 이전에 거의 도달해 가격적인 상승은 많지 않았습니다.
보유종목
REET도 글로벌 부동상 관련 회사에 투자하는데요. 상위 회사 리스트들은 대부분 미국 회사들로 파악되어 VNQI보다는 글로벌 부동산 시장 불안정과 연관성이 좀 덜해 보입니다.
특히 10위로 가지고 있는 리얼티 인컴(티커명은 O)은 오늘도 가격이 상승한 대표적인 월배당 부동산 주식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확인해보세요.
미국 부동산 리츠 ETF에 대한 의견
**개인적인 의견으로 투자 권유가 아닌 점 알려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미국에는 다양한 ETF가 있죠. 부동산을 고려하시는 점은 가격에 대한 안정성 그리고 배당수익 인컴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들고자 하는 의도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는 VNQ 정도...
- 상위 10개 미국 부동산 리츠 ETF를 확인해 본 결과 ETF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은 크지 않고 배당수익률도 ~1%를 넘지 않아 보입니다.
- 그리고 오늘같이 글로벌 부동산 변수가 생겼을 때 안정성이 좀 더 고려사항일 텐데요. 이머징 마켓 등에 투자하는 ETF는 안정성이 높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배당수익률은 2~3% 사이로 실질적으로 그리 높지 않아 부동산이라는 테마에 꼭 집중해야 할지 다시 생각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테마에 배당 테마를 분산한다면 좀 의미는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거래수수료 이벤트 정보]
해외주식 거래에서 거래수수료와 환전 수수료를 줄이는 일은 장기적인 투자를 고려할 때 중요한데요. 요즘은 증권사별로 수수료 경쟁이 치열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는 신규 고객 대상 초기에 무료, 그리고 이후에 0.07%라는 파격적인 조건과 환전수수료 초기 무료 제안을 하고 있네요. 아래 정보 참고해보세요.
미래에셋증권에 더 많은 증권사
- 키움증권
- 나무증권
- 한국포스증권
- 삼성증권
- 메리츠증건
- 다올증권
- 한국투자증권
- NH투자증권
- 신한투자증권
신규 계좌개설후 최초 투자 지원금 지급여부도 꼭 확인하세요.
미국 주식/ETF에 대한 인기 포스팅 보기
배당투자 핵심정보
미국-배당-etf-순위-정리-및-추천2023-우량주-고배당-월배당
jepi etf 배당, 주가, 전망, 단점 등 투자 정보 총정리
록히드마틴-LMT-미국-배당주-top-10-주가-배당-정보
미국 주식 및 ETF 핵심정보
TQQQ-QQQ-SQQQ-3가지-미국-ETF-비교-정리
ISA 계좌 핵심 정보
금융투자 핵심정보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공지드립니다.
'미국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 500에 투자하는 미국 ETF BEST 3 총정리 (0) | 2021.09.29 |
---|---|
미국 월배당 주식 베스트 4 총정리 (2021) (0) | 2021.09.22 |
SPHD ETF vs. SPYD ETF 미국 고배당 ETF 비교하기 (0) | 2021.09.20 |
XLF ETF vs. FNCL, VFH, IAI ETF - 미국 금융 관련 ETF 총정리 (0) | 2021.09.16 |
VNQ ETF와 REM ETF 미국 부동산 ETF 비교 정리 (0) | 2021.09.15 |